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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정리(돈되는정보)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사용 지역변경 방법(+이사지역 사용 가능 사용처)

by 정식네 2021.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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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국민 재난지원금 사용 지역변경 방법(+이사지역 사용 가능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9월 6일부터 신청 접수 시작됐습니다. 이 때 사용처와 사용처 변경에 대한 방법을 질의 응답식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5차 재난지원금 사용지역 변경 방법

     

     

    체크카드·신용카드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인이 신청한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거주지역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메인화면에 <거주지역변경> 메뉴가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메뉴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카드사별 절차는 다르니 BC카드가 아닌 경우는 진행방향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기존 신청내역이 있는 경우 변경을 클릭합니다.

    모두 입력한 뒤 동의하여 변경을 클릭합니다.

    체크카드·신용카드 사용지역변경

    5차 재난지원금 사용지역변경은 신청하신 카드사 홈페이지 및 앱·콜센터·ARS·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하여 변경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사용지역변경

    국민지원금 신청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신청하여 수령할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6.30.(수) 이후 이사를 한 경우 어디에서 신청 및 사용이 가능한가요?

    A. 2021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을 선정하였으므로, ’21.6.30. 당시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신청하여 지급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 다만, ’21.6.30. 이후 이사하여 전입신고를 마친 국민의 경우,

    ① 신용·체크카드로 국민지원금을 신청하였다면, 카드사를 통해 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용지역 변경은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하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각 카드사별 대상자 확인 (9/6 오픈) 

    ✔국민카드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어플(아이폰) ✔어플(안드로이드)
    ✔콜센터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② 국민지원금을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다만, 6.30.(수) 이후 이사한 국민이 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그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 단, 지급대상자 여부는 기준일(’21.6.30.) 당시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하며, 이사를 이유로 가구구성 변경 및 대상자 여부 재심사는 불가합니다.

     

    즉, 이번 재난지원금 주소지 변경 신청 대상자는 신용·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 가운데 지급 기준일인 2021년 6월 30일 이후 다른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가구 한정인 것!

     

    Q. 국민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A. 국민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피해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급하는 것으로, 소비 촉진을 위해 사용 기한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 신용·체크카드에 충전된 국민지원금,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모바일형·카드형)은 12.31.(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2.31.(금)까지 사용하지 못한 국민지원금은 소멸됩니다.
    ※ 지역사랑상품권(지류형) 역시 12.31.(금)까지 사용하도록 권고합니다.

     

    2.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Q. 국민지원금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용·체크카드 등 지급수단에 관계없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특·광역시는 광역단체 내 사용, 도는 기초단체(시·군) 내 사용 원칙

    - 대기업(샤넬·이케아·애플),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범위는 자치단체가 조례로 정하므로, 구체적인 지역·업종 제한 범위는 해당 자치단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지역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매장 등을 홈페이지 또는 상품권 앱 등을 통해 안내 중입니다. 

    ○ 또한, 국민지원금 사용처 검색을 위한 별도 사이트(https://국민지원금사용처.kr, 잠정)를 구축 하였으며,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 등 지도앱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Q. 왜 국민지원금은 온라인 쇼핑몰 또는 배달앱에서 사용이 안되는 건가요? (방역이 엄중한 상황에서 비대면·온라인 결제 사용을 제한하는 것은 부적절한 것 아닌가요?)

    A.국민지원금의 취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영세상권의 소상공인 지원입니다. 
    - 따라서, 전국단위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앱 등 온라인 결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다만 지자체별 일부 예외는 존재합니다.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온라인몰, 공공·지역배달앱 등)

    ※ (지역온라인몰) 온통대전몰, 인천직구, 부산 동백몰 등(지역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서울), 배달의 명수(군산), 배달특급(경기),배달서구(인천), 대구로(대구) 등
    - 또한,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현장결제를 하여 입점매장의 자체 결제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이외 궁금한 부분들은110 국민콜 또는 1533-2021 국민지원금 전담콜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자치단체별로도 콜센터가 운영됩니다. 
    - 전담콜센터 및 자치단체 콜센터 번호는 국민지원금 신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본인의 지급 대상자 여부는 콜센터에서 확인할 수 없으므로, 국민비서 알림 요청 또는 신용·체크카드 홈페이지, 건보공단 홈페이지 등에서 조회해야 합니다.

    3.신청 홈페이지 사이트(+전화번호)

    카드회사 온라인(9.6.월~) 오프라인(9.13.월~)
    신한카드 shinhancard.com 신한은행
    KB국민카드 kbcard.com KB국민은행
    삼성카드 samsungcard.com  없음
    현대카드 hyundaicard.com  없음
    우리카드 wooricard.com
    *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은행
    비씨카드 bccard.com
    go.bccard.com
    * 20개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
    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차이카드, 저축은행, 바로카드는 온라인
    에서만 신청 가능
    하나카드 hanacard.co.kr
    *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하나BC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하나은행
    롯데카드 Lottecard.co.kr 없음
    NH 농협카드 card.nonghyup.com
    *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농축협

    콜센터 전화번호 153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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