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정리

덮죽덮죽 강남구청점 너무 수상한 배달리뷰들(+족발의달인 이상준대표 정체)

by 정식네 2020. 11. 9.
반응형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해 극찬을 받은 포항 덮죽집 사장이 자신이 직접 개발한 메뉴의 유사품이 다른 프랜차이즈점에서 판매되는 것을 보고 불편한 심정을 전했고 해당 프랜차이즈점 ‘덮죽덮죽’은 메뉴 이름을 수정하고 음식 배달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여론은 잠잠해질 기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 보겠습니다.

앞서 포항 덮죽집 사장은 2020년 10월 9일 인스타그램에 “저는 다른 지역에 덮죽집을 오픈하지 않았습니다. 뺏어가지 말아주세요, 제발. 수개월의 제 고민이, 수개월의 제 노력이,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칭찬이. 골목식당에 누가 되지 않길 바라며 보낸 3개월 동안…”이라며 속상한 마음을 전했다. 이어 “포항 골목식당 출연 덮죽집은 서울 강남 그외 지역의 업체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가속화 됐고 현재 표절한 회사의 다른 업체들까지 피해를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한 시민께서 사장님께 DM을 보내 이 사실을 알렸고, 인스타그램에 올리셔서 공론화된 것입니다. 더 늦게 알았으면 이 프랜차이즈가 전국적으로 판이 커졌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해당 프랜차이즈는 포항 덮죽집과는 무관한 곳이지만 ‘덮죽’이라는 메뉴 이름부터 죽을 덮밥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업체는 “외식업 전문 연구진이 참여한 ‘덮죽덮죽’이 수개월의 연구를 통해 자체적인 메뉴로 개발하여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런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면서 현재 도대체 덮죽 표절을 한 회사가 어디인지, 대표는 누구인지 추적이 시작됐고 정체가 밝혀졌습니다.

덮죽, 소문덮죽, 시소덮죽, THE신촌's 덮죽만이 원래 사장님의 특허라고 합니다. 문제의 이 (주)올카인드코퍼레이션이 '덮죽덮죽' 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를 특허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덮죽덮죽은 올카인드 코퍼레이션 이란 업체가 등록 했습니다. 
어떤 업체인지네이버랑 구글 정도에 업체명으로 간단한 검색을 해보면 연관으로 나오는 사업체들이 있습니다.

족발의 달인 이라는 업체를 운영 중이고...

덮죽덮죽 특허 출원인은 '(주)올카인드코퍼레이션'이며, 대표는 이상준입니다. 광고 대행업으로 등록 되어있고 
그리고 조금더 찾아보니 올카인드 코퍼레이션 과  덮죽덮죽 주소지를 보면 더 바디랩으로 뜹니다 .
더 바디랩이란 회사는 건강 식품, 다이어트 식품 등을 판매 하는 곳인것 같습니다.
  


뉴스를 검색해보니 2019년에는 기생충 시상식에도 참가했었습니다. 조여정 오른쪽에 계신분이 이상준 대표라는 분입니다.
즉 올카인드코퍼레이션 = 족발의 달인 = 더바디랩 = 덮죽덮죽 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족발의 달인과 덮죽덮죽이란 회사가 같은걸 알게되면 한가지 더 수상한 리뷰들이 발견됩니다.

배달의 민족 덮죽덮죽의 리뷰는 20개. 모두 좋은 평점으로 남겨져있습니다..

 

 

 

여기서 리뷰를 클릭해보면 20개중 대부분은 수상하게도 족발의달인에도 리뷰를 남긴적이 있는 아이디였습니다.즉 리뷰조작까지 의심해볼수 있는 부분입니다. 과연 우연의 일치일까요?

덮죽덮죽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논란이 되자 덮죽덮죽 사이트는 마비됐고 누리꾼들의 분노는 불매운동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근데 현재 업계는 사과의 뜻은커녕 관련된 글들을 저작권침해, 명예훼손으로 글을 정지시키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해당 업체는 배달 앱 메뉴명을 빠르게 수정했습니다. 골목 저격 시소덮죽은 소고기시금치덮죽으로 바꾸는 등 '골목 저격'을 모두 뺀 상태입니다.

 

해당 방송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덮죽집 사장은 해당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100여 개가 넘는 죽을 연구했습니다. 연구 노트만 해도 3권이나 됩니다.

백종원은 그의 노력 앞에 엄지를 추켜세우며 "내가 초라해진다"고 극찬했습니다. 그의 칭찬에 덮죽 사장은 "감사하다"며 감격했고 뜨거운 눈물을 훔쳤습니다.

이런 논란에 현재 골목식당 PD인 정우진 PD는 "덮죽 표절 논란을 인지한 지 한 1주일 됐다"며 "백종원 대표와 포항 덮죽집 사장님과 협의하면서 여러 경로로 도울 방법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사실 이번 건 외에도 소소하게 비슷한 일이 많았지만 이번에는 경우가 심하다고 생각돼 조만간 방송으로도 다루려고 준비하고 있다"며 "노력 없이 '카피' 하는 업체들에 경고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PD는 그러면서 "'골목식당'이 다른 맛집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특집을 통해 솔루션을 제공했던 업체들을 계속 지켜본다는 부분"이라며 "덮죽집 같은 경우도 많은 분이 걱정하시는데, 우리가 원만하게 잘 풀어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현재 이런 음식 레시피는 저작권법 보호 대상이 아니어서 포항 덮죽집 사장이 손해를 주장할 경우 법적으로 이를 보전할 방법은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해당 레시피를 특허 냈거나, 영업비밀로 관리해온 것도 아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응할 마땅한 방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급감으로 힘든 사장님께서 세달 반동안 연구한 요리를 그대로 가져간 덮죽덮죽.
덮죽집 사장님의 아이디어, 시간, 땀을 훔치고 이것을 사업수단으로 포장한 이번 사태를 통해서 많은 아이디어가 날치기 당하는것에 대한 충분한 보호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도 삭제될수 있습니다만 그전까지 많이 알려져서 포항 덮죽집 사장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포항 덮죽집 위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