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컴퓨터에 치명적인 랜섬웨어, 해결방법 총정리(+윈도우 에러 바이러스)

by 정식네 2021. 1. 11.
반응형

 

컴퓨터에 치명적인 랜섬웨어, 해결방법 총정리(+윈도우 에러 바이러스)

 

썸네일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실외 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컴퓨터로 업무를 보시거나 여가시간을 보내는 일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이렇듯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는 창이 뜨게 되면 전문가가 아닌 이상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일 텐데요, 오늘은 이 "랜섬웨어"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랜섬웨어란 ransom 몸값과 ware 소프트웨어의 합성어입니다. 감염이 되면 파일이 암호화되어 사용할 수 없게 바뀌는데 이걸 풀어주는 대신 금전(암호화폐 BTC)을 요구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랜섬웨어 감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은 인질이 되어줄 사진, 영상, 문서(한글, 엑셀 등), 데이터베이스 등의 거의 모든 파일이 암호화되어 열리지 않거나 열리더라도 알 수 없는 내용으로 보이게 됩니다. 물론 확인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랜섬웨어가 있는데 파일이 암호화된다는 것은 똑같지만 눈으로 보여주는 감염 증상은 조금씩 다릅니다. 바탕화면에 감염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고, 메모장이나 인터넷 창을 띄워 알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확인을 해보면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바로 파일의 확장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것 뒤로 이상한 이름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특유의 이름이 붙는 경우도 있지만 매그니베르(magniber)나 소 디노 키비(sodinokibi)처럼 매일 새롭게 랜덤 한 문자열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랜섬웨어 감염이 되었을 경우 해결방법에는 백신 등으로 감염된 컴퓨터를 검사하여 혹시라도 남아 있을지 모를 랜섬 바이러스를 찾아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 아무 문제가 없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백신의 경우 랜섬 노트 - 랜섬웨어 감염 시 생성이 되는 텍스트 파일 등(대표적인 readme.txt)으로 감염이 되었으니 어디로 접속하면 설명과 어떻게 하면 풀어주겠다는 등의 행동 강령이 포함되어 있는 문서- 를 제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파일의 경우 나중에 복구 툴을 이용하거나 비용 지불을 해서라도 복구를 할 경우 꼭 필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하나는 남겨 둬야 되니 따로 보관을 하던지 백신에서 삭제를 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해두셔야 됩니다.

 

 

이어서 두 번째 랜섬웨어 해결방법은 가장 먼저 백업을 해둔 것이 있다면 아주 간단하게 백업을 해둔 파일을 가져와 사용하는 것입니다. 랜섬웨어 예방을 하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 백업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만약 백업을 해둔 것이 없다면 공개된 복구 툴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보안업체에서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 크게 성공한 경우가 적긴 하지만 일부 랜섬웨어 감염에 의해 암호화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도구(복구 툴)가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여 원래대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어떤 종류의 랜섬웨어에 감염이 되었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고 복구 툴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랜섬웨어 해결방법 중 마지막 수단이라고 불리는 방법인데 해커가 원하는 데로 비용(암호화폐)을 지불하고 암호해독 소프트웨어를 받아 원래대로 복원을 하는 것입니다. 비용이 종류와 감염 피해자마다 다른데 100만에서 수천만까지 확인을 해봐야 정확한 비용을 알 수 있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돈만 받고 주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꼭 전문가와 먼저 상담을 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비용이 부담되어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이제 포기를 해야 됩니다. 다만 언젠가 나올지 모를 복구 툴을 기다리며 따로 감염된 파일을 따로 백업을 해두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깔끔하게 포기를 했다면 포맷 + 윈도우 재설치를 하여 초기화를 해준 후 백신과 랜섬웨어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감염이 되지 않도록 방어를 해야 됩니다. 이후 예방수칙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다시 랜섬웨어 감염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실외활동이 제한되어 실내 컴퓨터 사용이 부쩍 많이 늘어난 요즘 같은 상황에 랜섬웨어 때문에 본인의 업무나 여가시간이 방해된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들을 잘 사용하셔서 보람찬 시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PC 사용 중 당황하게 하는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총정리(+윈도우 에러 바이러스)

PC 사용 중 당황하게 하는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총정리(+윈도우 에러 바이러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실외 활동이 제한된 가운데 컴퓨터로 업무를 보시거나 여가시간을 보내는 일이 부쩍 많아

jungsik1.tistory.com

 

2021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수급자격 혜택 신청방법(+조회 재산기준 지원금)

2021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수급자격 혜택 신청방법(+조회 재산기준 지원금)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경제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복지정책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중에는 기초생활수급자를

jungsik1.tistory.com

 

 

쥬비스 다이어트 가격(+후기 부작용 원리 식단 실패 모델)

쥬비스 다이어트 가격(+후기 부작용 원리 식단 실패 모델) 가수 박봄의 다이어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쥬비스 다이어트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쥬비스 그룹은 2002년 쥬비스 다이

jungsik1.tistory.com

 

2021년 무료운세 사이트 추천 BEST 3(+2021 띠별 월별 신년 운세)

2021년 무료운세 사이트 추천 BEST 3(+2021 띠별 월별 신년 운세) 이번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항상 한 해가 저물어 갈 때마다 그다음 해는 어떤 해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내년

jungsik1.tistory.com

 

2021년 원숭이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원숭이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소망하며, 신년 운세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따라서 흰소의 해라고 불리는 2021 신축년에는 띠별

jungsik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