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허리통증완화 방법 (+ 증상 원인 예방 운동법)

by 정식네 2021. 1. 19.
반응형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허리통증완화 방법 (+ 증상 원인 예방 운동법)

 

 

몸의 가장 가운데 부분을 받쳐주고 있는 '허리'! 그래서 더 중요한데요, 하지만 최근 허리디스크 환자가 많아지면서 허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어떤 증상과 함께 오는지, 또 허리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허리디스크가 동반하는 허리 통증에 대해 허리 통증 완화 방법과, 예방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허리디스크 증상, 원인

 

허리디스크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리는 병인데요, 허리디스크에서 '디스크'는 척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디스크가 노화, 과체중, 좋지 못한 자세,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되어 불거져 나오면 그것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이어지는 신경통과 다리 저림, 감각이상 등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허리와 엉덩이에서부터 시작된 통증이 심해지게 되면 허벅지와 장딴지 부분으로 연결되면서 발등, 발바닥까지 통증이 내려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한쪽 다리에서만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 경우를 제외하고 신경이 눌리는 부위에 따라 양 쪽 다리 모두가 저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초기에 발견해야하지만, 대부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허다한데요, 이 초기 증상들을 방치하면 통증이 점점 심해져 신경이 손상되거나 근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허리디스크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일을 하는 직장인, 컴퓨터와 핸드폰을 이용하는 사람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에 부담을 주는 바르지 못한 자세와 습관들은 허리디스크 현사을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또,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힘든 작업을 하는 직업의 경우 허리 힘으로 물건을 들어 올리는 동작이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리를 한쪽으로 꼬고 오래 앉아있는 습관은 허리디스크의 심각한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나 외상은 허리디스크의 결정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2.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방법

 

보통 허리디스크가 의심될때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게 되면, 기본적으로 X-Ray 검사, MRI, CT 등의 검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는 흔한 질환인 만큼 증상이 의심된다면 집에서 쉽게 자가진단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허리디스크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침대나 바닥과 같은 평평한 곳에 똑바로 누워 다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위로 들어 올립니다. 혼자 들기 어렵다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다리를 올려봅니다. 허리디스크 탈출의 정도가 매우 심각할 경우 다리를 조금만 올려도 금방 통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다리를 무리해서 너무 많이 들어 올리지 말아야 합니다.

 

이 자가진단 방법을 시행할때 허리 통증이나 다리 저림이 느껴진다면 허리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그 외의 방법에도 똑바로 서 허리를 굽혔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에 허리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가진단 방법으로 증상을 초기에 잡아내어 올바른 허리디스크 치료법을 통해 질환을 낫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절차 입니다.

 

 

 

3. 허리통증완화 및 예방 운동법

 

이렇게 허리디스크는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안겨주는데요, 이때 활용하기 좋은 허리통증완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중에 자신에게 꼭 맞는 운동법을 활용하여 꾸준한 실천을 하는 것이 통증 완화로 가는 시작이 될 것입니다. 또한 허리디스크가 있지 않아도, 허리 통증을 호소하거나 허리 디스크를 예방하고 싶다면 이 운동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 스트레칭법은 누운 상태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천장을 보고 누워서 몸통을 오른쪽으로 살짝 구부려주세요.

 

2) 왼팔과 왼다리를 길게 늘어트려줍니다.

 

3) 반대로도 몸통을 왼쪽으로 살짝 구부리면서 오른팔과 오른 다리를 길게 늘어트려줍니다.

 

이 스트레칭을 좌우와 위아래로 늘려주어야 효과가 있으므로 따라 해보셔야 합니다. 근육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천천히 스트레칭해주세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에는 수영만한것이 없다고 합니다. 수영법중에서도 허리에 좋은 것은 배영과 자유형인데요, 척추를 반복적으로 구부렸다 피는 동작이 반복되면 충격이 가기 때문에 접영과 평영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고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자유형과 배영을 추천해드립니다. 또, 허리통증완화에 좋은 운동으로 가장 쉬운 걷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걷는 것은 효과가 없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허리를 펴고 빠른 속도로 걷는 것이 근육 강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지켜 실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허리는 우리 몸에서 코어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흔히 말해 코어 근육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건강한 몸이라고 말하듯이 허리 건강을 지켜 몸의 건강을 지켜보도록 합시다.

 

 

 

 

 

쥬비스 다이어트 가격(+후기 부작용 원리 식단 실패 모델)

쥬비스 다이어트 가격(+후기 부작용 원리 식단 실패 모델) 가수 박봄의 다이어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쥬비스 다이어트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쥬비스 그룹은 2002년 쥬비스 다이

jungsik1.tistory.com

 

 

2021년 무료운세 사이트 추천 BEST 3(+2021 띠별 월별 신년 운세)

2021년 무료운세 사이트 추천 BEST 3(+2021 띠별 월별 신년 운세) 이번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항상 한 해가 저물어 갈 때마다 그다음 해는 어떤 해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내년

jungsik1.tistory.com

 

 

2021년 말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말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소망하며, 신년 운세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따라서 흰소의 해라고 불리는 2021 신축년에는 띠별로 어

jungsik1.tistory.com

 

 

2021년 원숭이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원숭이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소망하며, 신년 운세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따라서 흰소의 해라고 불리는 2021 신축년에는 띠별

jungsik1.tistory.com

 

 

2021년 개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개띠 월별 운세 총정리(+총운 운세) 2021년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소망하며, 신년 운세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따라서 흰소의 해라고 불리는 2021 신축년에는 띠별로 어

jungsik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