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법(+무료 간소화 페이지 정부24 연말정산)

by 정식네 2021. 1. 20.
반응형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법(+무료 간소화 페이지 정부24 연말정산)

여러분은 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고 동사무소까지 찾아가거나, 주민등록등본 발급기를 찾아다녔을 텐데요, 이제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동사무소나 발급기를 이용하면 수수료를 내야하지만, 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면 컴퓨터와 프린터기,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하기

 

먼저,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면 주민등록등본 발급 신청을 바로 하러 갈 수 있는 버튼과 정부 24 사이트로 들어가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등본'이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간소화 전용창구 서비스 창으로 연결됩니다.

 

올해 연말정산을 위해 정부 24에서 새롭게 개설한 간소화 전용 창구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정부 24의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발급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회원으로 발급받을 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작성하고 발급 형태를 먼저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그냥 '발급'을 선택하시면 과거 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정보를 표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 뒷 지리와 세대 정보 등이 기입됩니다.

 

하지만 선택 발급을 선택할 경우 표시할 정보들을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사진처럼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이나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의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2. 정부 24에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이 과정을 마치고 '민원 신청하기'버튼을 누르시면 이제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간편 인증과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중 하나로 인증과정을 걸쳐야 하는데요.

 

 

간편 인증은 핸드폰 어플을 통하여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주로 카카오, 페이코, PASS앱 등을 통하여 인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플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인증해주셔야 합니다.

 

 

각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를 소지중이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하드디스크나 USB를 통하여 컴퓨터에 연결시켜줍니다.

 

 

 

그리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암호 로그인을 통하여 인증서를 입력해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인증을 완료하셨다면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간소화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프린터 출력)'만 가능하니 미리 출력할 프린터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3. 주민등록등본 세부사항 설정하는 법, 신청 결과 조회 및 발급방법

 

이번에 정부 24에서 연말정산을 위해 만든 간소화 전용창구 서비스는 빠르고 편리해 이용하는 데에 문제가 없지만, 주민등록등본 발급기기나 동사무소에서 발급받는 것처럼 주민등록표 등본 교부신청을 원한다면 정부 24페이지로 접속하여 똑같은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간소화 페이지가 아닌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경우 교부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세부사항 조정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급 신청을 완료했다면 발급신청 처리 결과 보기를 눌러 자신이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해야 합니다. 기간을 선택하고 처리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문서 출력 상태라면 바로 출력이 가능해집니다. 

 

 

처리상태에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되어있는 프린터 기기로 발급하면 됩니다. 집에서 편리하게 주민등록등본을 수수료 없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연말정산에 쓰일 서류를 바쁘게 처리해야 하는 때에 아주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제 주민등록등본 발급 때문에 더 이상 스트레스받지 않고 집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으세요! 아래 정부민원포털 정부 24 사이트 주소로 들어가서 미리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민원포털 정부24 간소화 사이트 주소입니다. www.gov.kr/yearendpay_main_e2e.html

 

간소화 페이지

현재 이용량이 급증하여 접속이 원활하지 않으니 사용량이 감소하는 시간대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

www.gov.kr

 

 

층간 소음 법적 기준과 소음 기준 해결방안(+신고방법 복수 쪽지 레전드)

층간 소음 법적 기준과 소음 기준 해결방안(+신고방법 복수 쪽지 레전드) 코로나로 인해 집콕하고 있는 시간이 늘어난 지금, 층간 소음 피해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에 거주하다 보면

jungsik1.tistory.com

 

 

2021 연말정산 절세꿀팁 총정리 (+ 기간 방법 소득공제 변경내용)

2021 연말정산 절세꿀팁 총정리 (+ 기간 방법 소득공제 변경내용) 안녕하세요 :) 연말이 가까워지면 불현듯 생각나는 존재가 있습니다. 한동안 잊고 살았는데, 이맘때만 되면 잘 지내고 있는지 안

jungsik1.tistory.com

 

 

자동차보험 다모아 정보와 kb손해보험 다이렉트 vs 더K자동차보험 및 보험다모아 비교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대비하여 보장을 마련하는 상품입니다. 다른 보험 상품과 달리 차량을 운행하려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강제성을 지닌 상품입니다. 그리

jungsik1.tistory.com

 

 

코스피 지수 3000, 동학 개미, 공매도 뜻 총정리(+주식 공매도 금지 기간)

코스피 지수 3000, 동학 개미, 공매도 뜻 총정리(+주식 공매도 금지 기간) 코스피지수가 사상 처음 3000선을 돌파하면서 공매도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공매도 금

jungsik1.tistory.com

 

 

3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대상 지원자격)

3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바로가기(+대상 지원자격) 고용노동부는 2021년 1월 6일 1, 2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받은 특수형태 근로자, 프리랜서들을 대상으로 3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jungsik1.tistory.com

 

반응형

댓글